본문 바로가기

30대 초 결혼 준비, 현명하게 부동산 선택하는 3가지 방법ㅣ아파트 매물 정리

부레츠 2024. 11. 28.

안녕하세요. 부레츠입니다.
 
다들 한 번씩 하는 고민, 어디살지?... 결혼을 앞두고 집을 찾는 부레츠는 임장 때 무엇을 보는지 공유하고자 한다.

신혼부부-집고민
신혼부부

집을 구하기 전, 도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해!!

'원룸만 알아봤지, 아파트는 어떻게 알아보지?'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부레츠의 집 찾기 프로젝트가 진행된다.

 

1. 예산 확인

부부가 함께 거주할 집을 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예산 확인하기

 

부레츠는 집 마련의 방법을 매매로 결정하였기에 [저축+투자금+대출]'예산'으로 정하였다. 예비 신부와 함께 저축투자금을 확인하고, 부부 합산 연봉을 기준으로 감당가능한 대출금을 산출하였다.

 

대출금 산출네이버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활용하여 감당가능한 월 상환금액을 내에서 검토했다.(시중금리 4.8~5.25% 사이로 최악의 조건을 기준으로 산정했다.)

 

네이버-주택담보대출-계산기
출처-네이버 주담대 계산기

 

부레츠 예비부부의 '예산'을 산출한 결과 감당 가능한 매매가는 9억~10억.

 

10억까지 여유 범위를 둔 이유는 상위 입지의 아파트 중 급매, 하자 등의 이유로 예산 내 가격까지 하락하여 더 좋은 입지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잡기 위함이다.

 

예산은 보수적으로 잡을수록 좋다. 무리하여 매수할 경우 집값이 올라가면 상관없지만 매수가보다 많이 하락하게 되면 '불안감과 스트레스'로 버티지 못하고 낮은 금액에 매도하는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 

 

2. 매물 정리

1) 부레츠는 매물을 검색하기 위해 네이버 부동산을 주로 활용한다. 실제 등록된 매물을 기준으로 매매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, 원하는 지역의 금액, 평형, 세대수 등을 설정해 구분하고 등록한 공인중개사무소 정보도 알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.

네이버-부동산-시세조회
출처-네이버 부동산

 

2) 검색 자료로 리스트를 만들고 소거법을 활용해 임장갈 매물을 골라낸다. 

 

먼저, 부동산 리스트 중 부부의 직장 거리가 50분 초과하는 것들을 삭제했다. 이유는 10년 이상 거주할 경우 출퇴근 50분을 초과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.

매물리스트-정리본

 

이후 해당하는 단지의 면적, 매매가와 전세가를 정리하며, 바로 옆단지임에도 가격이 다른 이유를 고민해보고 원인을 찾아본다. 이 과정에서 '같은 단지내에서도 정문과 거리에 따라 1~2억 씩 차이난다'와 같이 부동산을 이해하는 눈이 생긴다.

 

정리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, '왜(why)를 끊임없이 고민해봐라.' 맞고 틀리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본인이 판단하는 기준이 생기는 것이 중요하다.

다음은 공인중개사 선택과 임장 전 준비사항이라는 주제로 준비하려 한다.

댓글